FANDOM

The Riddle of Steel
Riddle of steel rpg cover.gif
The Riddle of Steel core rulebook cover
디자이너 Jacob Norwood
출판사 Driftwood Publishing
출판일 2002
장르 판타지
시스템 독자적 시스템

The Riddle of Steel (약어 TRoS)은 Jacob Norwood가 만들고 Driftwood Publishing에서 출간한 RPG이다. Weyrth라는 이름의 소드 앤 소서리, 하이 판타지 월드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다. 요정이나 마법이 존재하는 하이 판타지 세계지만, 실제 중세 역사적인 요소 또한 상당히 차용하고 있어서 묵직하고 박력있는 세계관을 갖고 있다.

제목인 The Riddle of Steel은 영화 Conan the Babarian의 대사에서 따온 것인데, 악당 툴사 둠이 붙잡힌 코난에게 이렇게 질문한다. "무엇이 강철의 수수깨끼인가?"

강철의 비밀, 강철의 수수께끼는 영화를 관통하는 테마이다. 이의 답은 진정한 강철의 힘이란 그 도구의 질이나 양이 아니라 그 도구를 휘두르는 손, 다시 말해 하고자 하는 의지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테마로 삼고 있는 TRoS RPG는 디자인 면에서 정신적인 요소 역시 중시하고 있다.

시스템Edit

기본 시스템은 10면체 다이스 풀 방식이다. 다이스 풀을 던져서 각각의 주사위 눈 중에 하나라도 타겟 넘버(TN) 이상이 나온 것이 있다면 성공한 것이며, 성공한 주사위 갯수가 성공의 정도를 말한다. 타겟 넘버는 2(바보라도 할 수 있는 일)에서 12(거의 불가능) 이상까지 다양. 10이 나온 주사위는 다시 굴려서 (10 + 다시 나온 숫자) 값으로 치므로 TN 10 이상이 나올수 있다. 10 주사위를 다시 굴려 더하는 것은 반복 가능하며 이를 스택킹이라고 한다. 주사위가 하나도 TN을 넘기지 못했으면서 1이 2개 이상 나온다면 펌블이 된다.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는 종족, 사회적 지휘, 어트리뷰트(능력치), 프로피시언시(전투 관련 다이스 풀), 스킬, 장점과 단점의 여섯가지 카테고리로 정의한다. 각각의 카테고리에는 A에서 F까지의 6개의 등급을 하나씩 붙이는데, A 등급은 가장 좋은 것이고 F 등급은 가장 나쁜 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적 지휘 A 등급은 귀족, B 등급은 젠트리, C 등급은 자유민 상류층, D 등급은 자유민 하층민, E 등급은 소작농이나 농노, F 등급은 노예로 설명된다. 어트리뷰트 역시 A 등급은 가장 많은 점수를 분배할 수 있고 F 등급은 가장 낮은 점수만 분배할 수 있다. 캐릭터는 6개 카테고리에 A, B, C, D, E, F 하나씩을 각각 배정할 수 있다.

TRoS의 캐릭터는 기본 능력치 외에 정신적 능력치인 Spiritual Attribute가 있는데 양심, 운명, 투지, 신앙, 행운, 열정 중에서 다섯가지 선택하게 된다. 이것이 캐릭터의 정신적 가치관과 행동원칙, 의지 등을 나타내며, 캐릭터의 정신적 능력치와 일치하는 행동을 할 때 주사위를 늘려준다.

특징Edit

GNS 이론으로 볼때, The Riddle of Steel은 내러티브주의 게임이며 동시에 시뮬레이션주의 게임이다. 정신적 능력치가 TRoS의 내러티브적인 면을 대변한다면, 시뮬레이션적인 면을 대변하는 부분이 전투 규칙이다.

서양 검술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RPG라는 점이 TRoS의 자랑거리인데, 이 게임의 디자이너인 제이콥 노우드는 서양 검술 연구자들의 동맹체인 HEMA Alliance의 회장이며 세계에서 가장 선구적인 서양 검술 단체인 Association for Renaissance Martial Arts (ARMA)의 시니어 스콜라였던 인물이다. 서양 검술을 잘 아는 인물이 만든 RPG라서 전투 규칙은 중세 르네상스 서양 무술의 형태를 극도로 현실적으로 모사해내고 있다. ARMA의 회장인 John Clements 또한 TRoS가 무술적 현실성 면에서 지극히 합당하고 우수하다고 추천사를 붙인 바 있다.

전투가 몹시 현실적이다보니 단검 한자루에 찔려도 생사가 오락가락하며, 가장 수준이 낮은 소서러의 공격도 지독하게 치명적이다. 전투는 현실적일뿐만 아니라 강력하고 위험하므로, 싸울 때와 장소를 현명하게 골라야 한다.

영향Edit

TRoS의 전투 시스템과 세계관은 폴란드 역사 RPG인 Dzikie Pola에서 크게 영향을 받았다. TRoS의 공식 세계관인 Weyrth 역시도 폴란드와 동유럽 역사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관련 링크Edit

공식 사이트

TRoS 팬사이트 포럼

관련 작품Edit

Codex Martialis - 동서양 전통 무술을 구현해내는데에 중점을 둔 d20 서플리먼트. 역시 서양 검술 모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