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The Gamers: Dorkness Rising

인디 영화 제작사인 Dead Gentlemen Production에서 만들고, Matthew R. Vancil이 감독한 RPG 소재의 인디 영화. 전작 The Gamers와는 플롯간의 직접적인 후속작은 아니지만 감독과 제작사가 같으며 전작과의 연관성을 약간 내포하고 있다.

2005년 제작 시작하여 2006년에 처음으로 릴리즈를 시작했으나, 마땅한 배급사를 찾지 못해 늦어지다가 2008년 8월 인디아나 폴리스 Gen Con에서부터 Anthem Pictures 배급으로 팔리기 시작했다. Paizo가 이 영화의 스폰서였고 2008년 젠콘 파이조 부스에서 Dorkness Rising의 배우와 제작진 사인본 DVD를 독점 판매한다.

언어: 영어

상영시간: 105분

플롯Edit

경고: 이 문서에는 내용 누설(Spoiler)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면 보지 마십시오.

영화는 Dungeons & Dragons 속의 캐릭터 3인이 최종 보스와 조우했으나 순식간에 살해당하는데서부터 시작한다.

플레이어 카스, 레오, 개리는 게임 마스터 롯지를 비난하고, 레오와 개리는 다음주에는 다른 게임을 하자고 하지만 여태 게임에서 이겨본 역사가 없는 카스는 재도전하자고 의견을 낸다. 롯지는 롯지대로 고민이 있는데, 자신의 캠페인을 게임 모듈로 써서 공식적으로 출판할 계획이지만 플레이어들은 절대로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인 엔딩으로 따라가주질 않고 제대로 모듈을 성공적으로 끝내지도 못해서 집필이 끝나질 않는다. 개리는 다음 게임에 두사람 더 추가하자고 의견을 내고 카스가 옛 여친 조안나를 불러온다. 하지만 롯지는 신입 모집에 실패하고, 결국 직접 캐릭터를 만들어서 진행자 겸 다섯번째 플레이어로 나서기로 한다.

캠페인은 러스터(개리), 플린 더 파인(레오), 다프네(조안나)가 에라사무스 왕에게 소환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사악한 네크로맨서 모트 켐논이 '마스크 오브 데스'라는 아티팩트를 발견해서 그것으로 왕국을 무너트리려는 음모를 저지하기 위해서다. 출발에 앞서 테린 신전의 대승정에게 출두한 캐릭터들은 파티를 돕기 위한 두 캐릭터를 더 소개해주는데 몽크인 사일런스 형제님(카스)과 오스릭 경(롯지)이었다. 당연히 오스릭 경은 게임 마스터가 스토리를 강제로 이끌기 위한 편의성 캐릭터이므로 조안나를 제외하면 다들 싫어한다.

여정의 가운데에 그룹은 대량의 고블린과 조우한다. 남자 플레이어들은 전투가 오자 신이 났지만 실적은 신통찮은 반면, 스탯이 약하고 피트도 엉뚱한걸 찍어서 약한 캐릭터라고 생각했던 조안나가 혼자서 고블린들을 다 쓸어버리자 얼이 빠진다.

웨스트하벤 근처의 여관에서 쉬던 그룹은 모트 아그리파의 습격을 받고 그를 물리친다. 여관에서 쉬는 것을 기점으로 그날의 세션은 종료. 롯지는 조안나를 바래다주면서 왜 자신이 다른 캐릭터들을 그렇게 다그치는지를 설명해준다. 가만히 내버려두면 그놈들은 마구 죽이고 약탈하면서 게임 세계를 흐트러트리기 때문이다.

다음주 세션에서, 플레이어들은 웨스트하벤 마을에서 악당 드라줄과 조우한다. 항상 캐릭터가 너무 약해서 계속 죽는 레오는 이날을 대비해서 캐릭터 시트를 아주 여러장 준비해왔고 (캐릭터가 죽으면 새 시트를 꺼내서 등장한다) 플레이어들은 수없이 죽은 바드 캐릭터들을 산더미처럼 쌓아서 드라줄을 깔아뭉개서 제압한다. 캐릭터들은 성수로 드라줄을 고문하여 모트 켐논의 거처를 알아낸다.

버려진 지하 광산에 돌입한 플레이어들은, 지난번 캠페인에서 같이 광산에 들어왔다가 살아남은 PC의 부하를 발견해서 그에게서 지난 캠페인에 사용한 장비를 넘겨받는다. 그리고 켐논과의 최종전에서 사일런스는 라이트세이버, 산탄총, 전기톱, 다이나마이트 같은 무기를 마구 사용하고, 결국 켐논을 물리치지만 그는 또 다른 악이 있음을 암시한다. 사실 대승정이 마스크를 이용해서 테린의 성화를 조작하려는 음모였고, 결국 그룹은 대승정까지 물리치고 테린 여신은 보답으로 소원을 들어주기로 한다. 다프네는 죽은 오스릭 경을 부활시켜달라는 소원을 빌었고 롯지는 그런 선량한 의도에 크게 감탄한다. 하지만 카스는 그런 쓸데없는 소원을 빈 것에 매우 화가 나서 조안나를 비난하고 뛰쳐나가버린다.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끝낸 후, 좋은 영감을 얻은 롯지는 자신의 모듈을 출판하는데 성공했고, 카스도 돌아와서 전의 일을 사과한 다음 다른 모험을 시작한다. 롯지는 새로운 캠페인에서 "The Shadow"를 물리치는 어드벤처 모듈을 시작하는데, 그 'The Shadow'라는 말을 듣자 게임샵의 직원인 마크는 공포에 질려서 비명을 지르며 가게를 뛰쳐나간다. 사실 그 모듈은 영화 1편인 The Gamers에 사용한 모듈이고, 게임샵 직원 마크는 1편의 유일한 생존자였던 것이다. 끝.

등장인물Edit

  • 케빈 롯지/오스릭 경 (Nathan Rice) - 게임 마스터이며 팀의 리더. 규칙의 위에 스토리가 있다는 주의이며 그래서 플레이어 카스와 충돌이 잦다. 배우는 전작 The Gamers에도 등장했으나 같은 인물은 아니다.
  • 조안나/다프네 (Carol Roscoe) - 신참 여성 플레이어. 여성적이며 레벨보다 스토리에 더 신경을 쓰는 전형적인 여성 플레이어의 이미지라서 게임을 중시하는 다른 플레이어들은 처음에는 마땅찮게 여겼다.
  • 카스/사일런스 형제님 (Brian Lewis) - 건방지고 전투적인 게이밍을 중시하는, 핵앤슬래시를 선호하는 룰 변호사 타입 플레이어. 조안나의 전 남자친구지만 성격 탓에 헤어졌다.
  • 개리 웜바/러스터 (Christian Doyle, Jennifer Page) - 미모에다 공격적인 여성 소서리스를 플레이하는 남성 플레이어. 캐릭터인 러스터는 개리의 수학 교수님에서 따온 인물.
  • 레오/플린 더 파인 (Scott C. Brown) - 작중 총 27번이나 죽는 불운한 바드를 플레이하는 남성 플레이어. 플린은 사실상 빨간셔츠(스타트렉에서 항상 죽는 역할인 캐릭터)에 해당한다. 레오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하는 게임샵의 주인이기도 하다.
  • 빛의 여신, 테린 (Emily Olson) - 플레이어들이 섬기는 선한 여신. 전작에서 입이 더러운 "공주" 역할을 했던 그 배우가 역을 맡았다.
  • 모트 아그리파 (Don Early) - 파티가 묵었던 마을의 지배자이며 처음으로 등장한 악당.
  • 모트 켐논 (Geoff Gibbs) - 최종 보스, 마스크 오브 데스를 발견하고 이를 이용해 왕국을 뒤집으려는 사악한 네크로맨서.
  • 대승정 (Ed Gibbs) - 마스크를 이용해서 테린의 빛을 조작하려한 숨겨진 최종 보스.
  • 드라줄 (Tallis Moore) - 웨스트하벤 마을을 지배하던 죽음의 악마.
  • 마크 (Chris Duppenthaler) - 전작의 플레이어로 등장했고 유일한 생존자. 카메오 역할.

특징Edit

이번 작품은 게임 내의 캐릭터가 아니라 플레이를 하는 게이머들의 갈등과 드라마에 포커스를 두고 있어서 전작과 차별된다.

또한 파이조를 비롯한 RPG계의 여러 업체들이 제작 과정에 스폰싱하거나 참여해서, 화면에 그 업체들의 제품들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작에서는 이름없는 RPG였지만 이번 작품에는 확실하게 Dungeons & Dragons라고 지명하고 있으며, 각종 피트나 마법이나 클래스 능력 등을 통해 D&D 3.5라는 것을 알수 있다. 또한 게임의 플롯을 이용해서 롯지가 마지막에 The Mask of Death라는 제목의 어드벤처 모듈로 출판하는데, 이는 실제로 Goodman Games에서 출간한 동명의 어드벤처이다. RPG 코믹인 Knights of the Dinner Table과 코믹 Nodwick의 캐릭터가 카메오로 등장하기도 한다. 한 장면에서 GM과 여성 플레이어는 피자를 배달하는 보드게임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Steve Jackson Games의 카드 게임인 Ninja Burger의 오마쥬이다. 또한 스티브 잭슨 게임즈의 유명한 카드게임인 Munchkin이 영화에 직접 등장하는데, 이전 캠페인 캐릭터들의 장비를 챙겨올때 먼치킨 카드가 몇장 보인다.

스토리면에서 전작의 직접적인 후속작은 아니지만, 전작의 유일한 생존자인 마크가 카메오 출연하거나, 전작의 대사나 플롯 디바이스를 재인용하는 식으로.여러모로 전작을 은유하고 개그포인트로 삼고 있다.

RPG를 희화하여 소재로 삼은 전작에 비교해볼때, 도크니스 라이징은 좀 더 진지하고 RPG의 본질적 특징을 잘 잡아내고 있다. 팀원간의 대립과 관계, 스토리와 규칙의 대립, 여캐를 사용하는 남성 플레이어, 내추럴 1이 나와서 치명적인 실패를 하거나, 바드 클래스가 몹시 약하다든지(실제로 D&D 3.5에서 바드는 전투에서 약하다), 스토리를 강제로 이끌기 위한 GM의 팔라딘 캐릭터와 그의 code of honor에 의한 강요에 가까운 행동, 턴 단위로 진행되는 전투 등.

RPG인에게 친숙한 요소도 여럿 볼 수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의 승룡권을 쓰는 장면(다만 입으로는 하도켄이라고 말한다), 고블린과의 전투 장면에서 파이널 판타지의 익숙한 전투 테마와 승리 팡파레가 나오거나, 영화 첫 장면에 LONGLIVE GYGAX라는 개리 가이각스에게 바치는 문구가 보이고, 팔라딘 오스릭 경의 이름은 RPG의 룰 골격 자체는 저작권이 없다는 것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무료 고전 RPG룰 리퍼런스 모음집인 OSRIC(Old School Reference and Index Compilation)에서 따온 것이다.

외부 링크Edit

공식 사이트

The Gamers: Dorkness Rising Internet Movie Database 정보

감독 매튜 밴실과 배우 돈 얼리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