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구명(救命)의 소드마스터

15레벨 소드맛스타 캠페인 세팅 시즌 2. 약한 아이들을 안전하게 후송하는 것이 목표.

개요Edit

젠트라이 공국령 북쪽의 스파인 산맥 너머에는 몬스터를 부리는 강력한 군사국가 겨울 제국이 자리잡고 있다. 가혹한 북부의 환경에서 살아오던 그들은 20년에 한번씩 닥치는 정기적인 빙해(氷害)를 나기 위해서, 자원이 풍부한 남쪽 지방을 약탈하는 풍습이 있다. 하지만 근래의 이상기후로 인해 5년이 채 안되어 빙해가 시작되어버리는 바람에 예정에 없는 침공을 개시했다. 20년 주기로 대처하면 된다고 마음놓고 있던 국경지대는 제국의 침공에 빠르게 짓밟히고 만다.

PC들은 국경 마을을 지나가던 용병으로, 겨울 제국 몬스터 척후대에 짓밟힌 마을의 참상을 보게 되자 사람들을 구출하기 위해 뛰어들었다. 하지만 마을은 몬스터에게 약탈당해 생존자가 없다. PC는 죽어가는 마을 양민에게서 마을 근처의 학원으로 대피한 아이들을 부탁받는다. PC들은 겨울제국의 후발대가 오기 전에 아이들을 안전한 후방으로 수송해야 한다.

아이들Edit

마을 사람이 알려준 학원은 마을에서 약간 벗어난 남서쪽 숲속에 자리잡고 있다.

학원: 여선생이자 수녀인 시스터 제시카가 아이들에게 기초적인 학문과 종교를 가르치는 곳이다. 시스터 제시카는 비전투형 디바인 캐스터로, 기본적 전투훈련은 받았지만 장비는 취미삼아 쏘는 롱보우 뿐이다. 그녀는 PC들에게 아이들을 도와달라고 간곡히 부탁한다.
제시카 ; Favored Soul 5레벨 ; Lawful Good ; "White Feather"의 신도. 
HP 30 ; AC 11(+1 Dex) ; attack bonus +3(BAB +3)
BAB +3 ; Fort 내성 +5(+4, +1 Con), Ref 내성 +5(+4, +1 Dex), Will 내성 +6(+4, +2 Wis)
Str 10, Dex 12(+1), Con 12(+1), Int 10, Wis 14(+2), Cha 16(+3)
재주: Point Blank Shot(인간), Augment Healing(1레벨), Weapon Focus-Longbow(3레벨), Rapid Shot(3레벨)
스킬 포인트: 16. Concentration(Con) 2, Heal(Wis) 4, Profession(Wis) 4, Sense Motive(Wis) 2, Knowledge(Religion)(cc) 2
스펠 per Day: 0레벨 6, 1레벨 7, 2레벨 4
스펠 Known: 0레벨 6개, 1레벨 5개, 2레벨 3개
Special Quality: Energy Resistance(Fire) 10

※Augment Healing: 선결 Heal 4 랭크, 힐링 스펠 사용 시 치료양에 +2점 더해준다. Complete Divine.

PC 1인당 아이들 10명이 배정된다. PC들은 이 아이들을 안전한 후방으로 후송해야 한다. 호송 과정에서 자신이 맡은 아이가 한명씩 사망하거나 실종될때마다, 혹은 아이들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동을 하면 즉각 1레벨이 깎이게 된다. 이것은 캠페인을 위한 기본 전제조건이다. 예를 들어 아이를 석화시켜서 안전하게 호송하려는 시도 같은 짓을 하면, 설령 석화해제를 할 수 있더라도 레벨 드레인은 즉각 일어나고 영구적이다.

또한 PC가 아이들을 함부로 다루는 것을 막기 위해서, ancient 급 Silver Dragon이 아이들 속에 숨어서 아이 행세를 하면서 유희 중이라는 정보를 플레이어들에게 밝힌다. 하지만 이는 플레이어 정보이지 PC 정보가 아니므로, True Seeing 등으로 어느 아이가 실버 드래곤인지 정체를 밝히려들면 안된다는 것도 공언해둔다. 실버 드래곤은 PC들이 아이들에게 악한 행동을 하면 즉각 본신을 드러내고 캠페인을 엎어버리는 강력한 감시자 역할이다.

아이들은 훈련받은 전투요원이 아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쉽게 패닉에 빠지거나, 지시를 잊어버린다. 아이들을 원하는대로 다루려면 쉬운 지시는 DC 10, 어려운 지시는 DC 15로 Charisma 체크를 한다. 체크에 실패하면 아이들이 무언가 트러블에 빠지는 것이다. 전투시에 아이들을 다루는 것은 아래 전투에서의 아이들 항목을 참조.

아이들의 스탯Edit

아이들은 남녀 절반씩이고 6세에서 14세 사이. 이름은 PC가 알아서 붙이도록 한다.

1레벨 커머너 ; Size: Small ; Movement 20 ft.
HP 3(1 HD) ; 기본 AC 11(+1 size) ; 기본 attack bonus +0(+1 size, -1 Str)
BAB +0, Fort 내성 -1, Ref 내성 +0, Will 내성 +0.
Str 8(-1), Dex 10, Con 8(-1), Int 8(-1), Wis 8(-1), Cha 12(+1).  
재주: 1 simple weapon proficiency slot ; 2 feat slot
스킬 포인트: 12 포인트. +4 Hide(+4 size)

아이들은 아무런 재주도 스킬도 없는 상태이다. 아이들이 재주와 스킬, BAB과 Good save, 클래스 능력 등을 다 배우는 경우, 1레벨 Generic 클래스를 얻게 된다.

전투에서의 아이들Edit

아이들이 다치는 것은 지양해야하지만, 죽지않는 정도 내에서 아이들을 전투요원으로서 사용할수는 있다. PC는 아이들에게 Handle Animal 스킬에 준하는 '지시'를 내릴 수 있다. 전투 시 아이들을 다루는 것은 move action 급의 Handle Animal -5 페널티 체크 혹은 Cha 체크이며 DC는 Handle Animal과 같다.

아이들은 반드시 PC 1인이나 시스터 제시카가 시야 내에 두고 있어야 하며, 보호자가 없어지는 경우 Panicked 상태가 된다.

아이들에게 가르칠수 있는 트릭(그리고 내릴수 있는 지시)은 다음과 같다.

  • Handle children: DC 10. 아이들이 알고 있는 트릭을 실행하게 만든다. 알고 있는 트릭을 실행하는 경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체크하지 않지만, 스트레스풀한 상황에서는 체크할 필요가 생긴다.
  • "Push" children: DC 다양. 아이가 알지 못하는 트릭을 실행하게 만든다. DC는 Handle Animal에서 트릭을 가르칠때의 난이도와 같다.
  • trick: 싸워(Attack): DC 20. 아이들이 적을 공격하게 만든다. 아이들에게 각각 특정 공격 대상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humanoids, monstrous humanoids, giants, 동물을 공격할수 있다. undead나 aberrations 같은 비정상적인 크리쳐와 전투하는 법을 가르치려면, Attack 트릭을 두번 가르쳐야 한다.
  • trick: 이리와(Come): DC 15. 아이들이 PC를 향해 다가온다. 전투 중이나 위험한 상황에서 겁을 먹었을 경우, 아이가 엉뚱한 곳으로 달아나지 않고 PC에게 오도록 한다.
  • trick: 방어해(Defend): DC 20. 아이들이 PC나 특정 대상을 방어하도록 한다. 자신을 방어하도록 명령을 내리면 후퇴하면서 total defense(AC +4, standard 액션)를 취하고, 특정 대상을 방어하도록 하면 그 주변을 둘러싼다.
  • trick: 줏어와(Fetch): DC 15. 아이들이 무언가를 줏어온다. 특정 물건을 지시하지 않았으면, 주변에서 아무것이나 줏어온다. 전투 시 쓰러진 적 몬스터에게서 아이템을 수거할 수 있다.
  • trick: 막아(Guard): DC 20. 아이들이 그 자리에 대기한 채로, 적이 오지 못하게 막는다. 적이 다가오면 소극적으로 전투한다(Fighting Defensively, 명중에 -4 페널티, AC에 +2 보너스).
  • trick: 쫓아와(Heel): DC 15. 아이들이 당신의 꽁무니를 쫓아온다. 항상 20 ft. 이내에 따라붙는다.
  • trick: ~~해(Perform): DC 15. 아이들이 trick에 포함되지 않는 굴러, 일어서 같은 간단한 명령을 이해하고 실행한다. 지시가 복잡해지면 DC가 20 이상이 된다.
  • trick: 기다려(Stay): DC 20. 아이들이 이 자리에서 PC가 돌아올때까지 기다린다. Hide 스킬을 사용해서 PC가 나타날때까지 그 자리에 숨어있는다.
  • trick: 지켜봐(Watch): DC 15. 아이들이 특정 방향을 감시한다. 수상한 것이 보이면 PC에게 보고한다. PC의 Spot 체크를 돕는다(aid another).

아이들이 전투 시 공격하려면(BAB이 있더라도) Attack trick을 배워야 한다. Attack trick을 배우지 않았으면 공격은 단발에 그친다. Attack trick을 배운 경우에만 지속적이고 지능적인 전투를 수행한다. Heel trick을 배우지 않은 아이는 이동 중이나 전투 중에 실종될 가능성이 있다. 보호자 없이 한 자리에 가만히 대기하도록 하려면, Stay trick을 가르쳐야 한다.

배운 trick은 지시만 내리면 따른다. 트릭을 가르치기 위한 Handle Animal 체크는 생략한다 - 시간만 들이면 하루 1개의 트릭을 가르칠수 있다.

아이의 Int나 Wis가 2 올라갈때마다, trick의 난이도는 1 떨어진다.

이동Edit

아이들을 데리고 후방으로 이동하는 것은 Overland Movement로 거리를 체크한다. 아이들의 평균 이동속도는 20 ft. 이므로 걸어서 시간당 2마일, 하루 12마일 이동한다.

하루는 주간, 야간 2회의 인카운터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마법 회복은 인카운터 두번 당 한번 할 수 있다. 주간 인카운터는 이동 중 인카운터이고, 야간 인카운터는 아이들을 데리고 숨어서 쉬는 동안 일어날 수 있는 인카운터이다. 주간 인카운터는 Listen 체크로 발생하고, 야간 인카운터는 Survival 체크로 발생을 체크한다.

식량과 식수 소모 체크. 아이들은 성인의 절반 만큼 식량을 소모한다. 식량 없이는 3일, 식수 없이는 1일을 견딜 수 있다. 이 시간이 지나면 Con 체크(DC 10 + 이전 체크 횟수, 식량은 하루 1회, 식수는 1시간 1회)를 한다. 체크에 실패하면 1d6 피해를 입는다.

아이들은 어른과는 달리 하루 6시간 걸을 수 있다. 6시간을 초과해서 움직이는 것은 강행군이다. 남는 시간을 이용해서 PC는 하루에 한번 아이들을 훈련시키거나 특별한 장비를 제조하거나 정찰 등을 할수 있다.

아이들을 태울수 있는 탈것(수레나 마차, 나귀나 말)이 있다면 시속 2마일의 속도로 하루 8시간, 16 마일을 이동할수 있다.

할 수 있는 것Edit

PC는 아이들을 데리고 하루 평균 6시간을 이동한다. 하루 24시간 중 수면 8시간, 나머지 10시간은 이동 준비와 캠프, 식사, 치료와 간호 등등에 할애한다. 이 10시간 중 일부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행동 하나를 할 수 있다.

강행군은 정규 이동 6시간 이외에 더 움직이는 것이다. 강행군 1시간 마다 아이들은 각각 Con 체크(DC 10)을 해서 실패 시 휴식으로만 회복할 수 있는 1d6 nonlethal 피해를 입는다. 만약 nonlethal 피해를 입고 HP가 0 이하가 되는 경우, 그 아이는 탈진해서 쓰러진다. 탈진한 아이는 업거나 탈것에 태워서 데려가야 하고, 8시간 휴식 마다 Heal 체크에 성공하면 2점, 실패하면 1점씩 회복한다.
훈련 1회는 1개의 trick(Handle Animal), 1개의 재주, 혹은 스킬 4 rank(최대 6랭크), 능력치 한가지를 +1(최대 14), BAB +1(최대 +3까지), 내성 +1(최대 +3까지), 스펠 한가지, 기타 클래스 능력 한가지를 가르칠 수 있다.
아이들은 처음부터 아무런 웨폰 프로피시언시도, 아무런 재주나 스킬, 능력도 없이 시작한다. 아이들은 1레벨 클래스 능력만을 얻을수 있다. 클래스 능력을 얻는 것은 그 아이가 1레벨이 되었다는 의미는 아니다 - 1레벨이 되어가는 도중으로 간주한다. trick을 배운 아이는 해당 trick에 따른 '지시'를 별다른 체크 없이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재주나 스킬은 현재 동행하고 있는 PC 1인이 자신이 알고있는 것만 가르칠수 있다. 능력치는 최대 자신의 능력치까지, BAB과 Save와 Toughness, Listen과 Spot 재주는 누구든지 가르칠수 있다. 기타 재주, 스킬, 스펠이나 클래스 능력은 PC가 아는 것만을 가르칠수 있다. PC는 한번에 10명의 아이들을 가르칠수 있다. 이전 인카운터에서 동행했다면 다른 사람이 데리고 있는 아이도 가르칠수 있다. 아는 것을 가르치는 한 가르치는 것은 자동적으로 성공한 것으로 간주한다.
추천 재주: 심플 웨폰 프로피시언시(석궁), 아머 프로피시언시(light), Toughness(HP +3)
추천 스킬: Use Magic Device. 아이들에게 Wand가 주어지는 경우 비약적인 전투력을 발휘할수 있게 된다.
제조는 PC가 나무 방패를 급조하거나, 활을 수선하거나, 마차를 수리하거나, 혹은 마법아이템을 제조하는 것이다. 제조하려면 우선 해당 제조 관련 스킬이나 재주가 있어야 하고(Craft 스킬, Craft Wand 재주 등), 재료를 구할수 있어야 한다. 체크에 성공시 제조에 성공할수 있다.
우선 재료를 구하는데에 Search 체크가 필요하다. 나무는 숲에서 쉽게 구할수 있지만 널빤지는 적당한 나무를 찾아서 가공해야 할 것이다. 못을 대신하려면 널빤지보다 튼튼한 재질의 나무를 깎아서 급조하거나, 널빤지를 격자 형태로 가공해야 한다. 마법 아이템의 제조에는 돈 뿐만 아니라 마법적인 물질(마력이나 자연력이 깃든 적당한 광석이나 나무, 깃털이나 버섯 등등)을 찾아야 한다. Search 체크는 DC 10에서 20 사이이고, 체크에 실패하면 그 날은 공친 것이다.
재료를 구했으면 아이템을 만든다. 일반 아이템을 제조하는데는 일반적으로 1주일이 걸리지만, Craft 체크 DC에 +5 해서 하루만에 낮은 품질로 급조하는 것으로 한다. 고장난 아이템을 수리하는 것은 DC는 Craft 기본과 동일하고, 하루 5개를 수리할수 있다. 고장난 것을 수리하는 편이 훨씬 쉬우므로, 몬스터가 소지한 아이템을 루팅하는 편이 제조하는 것보다 빠르고 나은 품질을 보장한다. 마법 아이템을 제조하는데는, 마법 아이템의 base price 1,000gp 당 하루가 든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므로 1,000gp 이하의 마법 아이템을 제조하더라도 하루 하나씩 밖에 만들수 없다. 포션은 가격에 상관없이 하루가 걸린다.
정찰은 PC가 진행 루트를 선행해서 다음 인카운터 한번(주간 혹은 야간 선택)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다. Spot 체크 DC 15, Move Silently 체크 DC 15로 한다. Spot과 Move Silently 체크 양쪽 다 성공하면 적의 기습과 매복을 무효화한다. Move Silently에 실패하면 PC 혼자 전투에 빠진다. Spot에 실패하면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몬스터와 조우한다. 만약 Spot과 Move Silently에 성공해서 몬스터 조우를 눈치채는 경우, 역매복을 시도할 수 있다. Hide DC 20 체크를 성공하면 기습 라운드를 얻고 전투를 시작한다.
휴식은 이동 이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게 하는 것이다. 정상적으로 HP와 피로를 회복할 수 있다. 휴식 시에는 Heal 체크(Long-Term Care, DC 15)를 해서 회복 효과를 두배로 할 수 있다.
채집 은 이동 중 시간을 내어서 식량과 식수를 확보하는 것이다. Survival(Wis) DC 10의 체크를 해서, DC를 넘은 숫자 1 당 아이 1명, 2당 어른 한명의 하루 치 식량과 식수를 확보한다. 아이들은 성인의 절반 만큼 식량과 식수를 소모한다.

시나리오 Edit

사나리오 1. 척후대를 피해 훔쳐라, 소드맛스타

PC들은 아이들과 제시카를 데리고 남쪽으로 출발하기로 한다. 일차 목표지는 국경지대 후방의 요새인 배럴 킵, 30km 떨어진 위치에 있다. 이곳으로 이동하는데는 약 사흘이 걸린다. 사흘동안 아이들을 데리고 가려면 식량과 최소한의 장비가 필요하다. 겨울 제국 척후대에 점령된 마을에서 식량과 기본 장비, 탈것을 훔쳐서 이동하라.

시나리오 2. 후속대를 피해 달아나라, 소드맛스타

시나리오 3. 요새도시에 잠입해라, 소드맛스타

시나리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