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스펠잼머(Spelljammer)는 판타지적인 외우주 여행을 주제로 만들어진 AD&D 2nd의 캠페인 세팅이다.

첫 출간은 1989년, Spelljammer: AD&D Adventures in Space 박스세트가 시작.

원래 AD&D 1st 시절까지만 해도 매뉴얼 오브 플레인 책에서 아스트랄 플레인, 이너 플레인, 아우터 플레인, 에서리얼 플레인 같은 d&d 차원학에 따른 우주관이 있었다. 그리고 몬스터 중에 악마와 천사가 존재했다.

그런데 패트리샤 풀링 사건 같은 종교계와 관련된 껄끄러운 사건이 벌어지자 TSR은 기독교적인 개념의 악마나 천사, 젖가슴을 드러낸 하피나 서큐버스 몬스터 같은 섹슈얼한 아트웍을 책에 등장시키면 사건을 키우게 될지도 몰라 곤란하다는 판단을 내린다. 그래서 TSR에서 AD&D 2nd를 내면서부터 몬스터에서 악마나 천사는 없애고(나중에 같은 몬스터를 명칭을 바꿔서 재등장시키긴 한다. 데몬, 데빌, 대몬이 타나리, 바테주, 유골로스로 바뀌게 된 이유), 문제가 될만한 그림도 바꾸고, 차원계와 우주의 개념도 약간 변경을 한다. 즉 우주관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 것인데 스펠잼머는 그 변경된 우주관이라고 할 수 있다.

세팅Edit

스펠잼머를 정의하자면 스페이스 판타지,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 쥴 베르느 시절의 SF적 관념, 스팀펑크, 행성 로맨스(다른 유인 행성으로 이동해서 모험을 겪는 외국 SF 장르. 우리나라의 차원이동 판타지와 비슷), 대항해시대를 D&D 차원학과 버무려서 만든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D&D 식의 스페이스 판타지이다. 우주여행을 하는데 SF의 우주선을 타고 하는게 아니라 갤리선이나 동물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우주여행 가능한 잼머쉽을 타고 우주를 돌아다닌다. 스펠잼머의 우주 속에는 드래곤랜스의 항성계인 크린스페이스나, 그레이호크의 항성계인 그레이스페이스 같은 기존의 D&D 세계관으로 구성된 차원계, 크리스털 스피어가 포함이 되어있다. 그래서 그레이호크에서 잼머쉽 타고 포가튼 릴름 릴름스페이스로 왔어요 그런 설정도 가능해진다. 다만 다크썬, 레이븐로프트는 스펠잼머와 어울리지 않아서 연결되지 않고, 미스타라는 AD&D가 아니라 오리지널 D&D 월드라서 연결되지 않았다.

대항해시대처럼 배 한척 장만해서 차원과 행성을 이동하면서 모험하고 탐험하는 방식의 플레이를 한다. 이런 판타지적인 우주여행의 묘미를 살리기 위해 각 항성계 별로 마법 등이 작용하는 방식이 다르다던가, 보통의 세계관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몬스터를 등장시켜서 흥미를 이끌어낸다.

스펠재밍 헬름Edit

스펠재밍 투구는 마법적인 힘을 이동력으로 변환시키는 투구 형태의 장치로 이 장치를 이용해서 재밍쉽이라고 불리는 우주선을 움직여서 행성간 이동을 한다.

중력과 공기Edit

충분히 큰 덩치의 물체는 항상 중력이 있다. 대개 이 중력은 지구 행성 표면의 중력과 비슷하다. 또한 모든 개체는 행성 표면을 떠날때 기낭에 둘러싸여 나오게 되는데, 이 기낭은 현실과는 달리 우주의 진공 영역에서도 자연적으로 흩어지지 않는다. 기낭이 제공하는 호흡의 양은 다양하지만, 대개 3개월 분량이 표준으로 여겨진다.

크리스탈 스피어Edit

또는 크리스탈 셸. 항성계를 둘러싼 거대한 원형의 껍질까지의 범위를 말한다. 프롤레마이오스적인 우주관이기 때문에, 크리스탈 스피어의 중심에는 행성이 있고 그 주변을 태양과 달이 돌고 있으며 크리스탈 셸에 별들이 박혀있다. (혹은 중심에 태양이 있고 행성이 주변을 돌 수도 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스피어의 껍데기는 "스피어 월"이라고 불리며, 스피어 내부의 우주공간인 "와일드스페이스"와 스피어 바깥에 떠다니는 "플로지스톤" 간에 접촉을 막아주는 장벽 역할을 한다. 스피어 월은 중력이 없고 물리적이거나 마법적 수단으로 피해를 입힐 수 없다. 스피어 월에 열린 구멍을 "포탈"이라고 부르는데, 이 포탈을 통해서 크리스탈 스피어 바깥으로 나가거나 안으로 들어온다. 포탈은 무작위로 열리는 것이며 마법 주문으로 원하는 위치에 열 수 있다. 포탈을 통과 중에 포탈이 닫히게 된다면 절반으로 잘려버릴 것이다.

크린스페이스, 릴름스페이스 같은 것들은 각각의 캠페인세팅 월드인 크리스탈 스피어이다. 각각의 크리스탈 스피어는 서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지 않다.

플로지스톤Edit

혹은 "흐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플로지스톤은 크리스탈 스피어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있는 밝은 빛을 내고 매우 폭발성이 강한 기체이다. 플로지스톤은 크리스탈 스피어 내부로 절대 가져올 수 없다. 사실상 모든 크리스탈 스피어들은 플로지스톤에 둥둥 떠다니는 셈이다. 크리스탈 스피어 사이의 여행은 플로지스톤 사이에서 강처럼 흐름이 일정하고 빠른 기류("흐름의 강")에 올라타는 것으로 시간을 단축한다. 흐름의 강이 아닌 곳에서 그냥 직접 이동도 가능하지만 대개 매우 위험하다.

스펠잼머Edit

스펠잼머는 거대한 만타 레이(쥐가오리)처럼 생긴 전설적인 잼머쉽이다. 이 배 자체가 "스펠재밍"과 "스팰재밍 헬름"의 이름을 준 근본이다. 모든 우주여행자들은 스펠잼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적이 있으나 직접 본 자는 극히 드물다. 스펠잼머에 관한 기록은 수많은 스피어들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찾아볼수 있으며, 심지어 지상인(스펠재밍에 대해 모르는, 행성에서만 살아가는 사람들)들조차도 전설로 그 기록을 남긴 경우가 있다.

스펠잼머는 그 자체가 살아있는 생물이지만, 물질을 먹고 살지는 않는다. 등으로 빛과 열을 흡수하며, 거주자에게 공기와 음식을 만들어준다. 스펠잼머는 생물로서 출산과 소멸을 거듭한다. 스펠잼머에 선장이 있으면 복잡한 과정을 거쳐 작은 스펠잼머를 만들어서 내보낼수 있다. 선대가 파괴되면 후대가 성년으로 올라서기 때문에, 스펠잼머는 한 개체만이 존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종족Edit

스펠잼머 세계에는 인간과 드워프 같은 전통적인 종족 외에도, 외국인 혐오증을 가진 비홀더, 사나운 약탈자 네오기, 군사문화를 가진 기프(인간형 하마), 오만한 엘프의 함대, 우주항해를 하는 오크들 일명 "스크로", 곤충형 인간인 스리크린, 팅커 노움, 타 캠페인 세팅에 비해 덜 사악하고 좀 더 상인스러운 일리시드 등 다양한 종족 군상이 공존한다.

혹시 발더스 게이트에서 레인저 민스크가 기르던 애완용 햄스터 "부"를 기억하는지? 민스크는 그 부를 "거대 우주 햄스터" 라고 주장을 했다. 그런데 사실 "거대 우주 햄스터"는 스펠잼머 세계관에 실제로 존재하는 몬스터다! 포가튼 릴름의 세계인 릴름스페이스는 스펠잼머의 주무대 중 하나이니까 햄스터 부가 실제로 거대 우주 햄스터일 가능성이 있다.

거대 우주 햄스터라는 몬스터 카테고리의 하위에는 불뿜는 거대 우주 햄스터라던가, 변신능력이 있는 거대 우주 햄스터라던가 등등 여러종류가 있는데 그중에서 드워프 거대 우주 햄스터라고 거대 우주 햄스터를 작게 줄인… 그러니까 보통 사이즈의 햄스터 크기의 거대 우주 햄스터 라는 종류가 있다. 보통의 햄스터와 드워프 거대 우주 햄스터가 뭐가 다르냐는 것은 묻지 마시라.

이마에 보석형태의 원천을 박아서 곤충형으로 변신하는 만들어진 전투종족인 바이오노이드(유명한 만화 가이버의 패러디), 거의 소행성 사이즈에 근접할 정도로 거대하며 지식을 먹고 살고 블랙홀 비슷하게 빨아들여 분쇄하는 브레스를 사용하는 스텔라 드래곤 등등 이런저런 온갖 괴이한 우주 몬스터들이 다 있있다보니, 스펠재머를 플레이 하려면 스펠잼머 세계관에 등장하는 추가 몬스터 자료, 스펠잼머 몬스트러스 컴펜디움이 필수적이다.

그 이후Edit

반-D&D 운동이 불발로 끝나고 D&D가 대중적으로 별 문제없는 평범한 게임이라는 인식이 받아들여짐에 따라, 사세가 D&D에 유리하게 흐르면서 굳이 스펠잼머로 차원학을 대체할 필요는 없어졌고, D&D의 차원관이 원래대로 그레이트 휠을 기반으로 해서 돌아가도록 변경된다. 스펠잼머의 뒤를 이어서 D&D적인 우주관을 다루는 캠페인 세팅이 바로 플레인스케이프 캠페인 세팅이다.

스펠잼머는 AD&D 2nd와 같이 출범했지만 AD&D 우주관이 원상복귀하면서 지원이 끊겼다. WotCD&D 3판의 스펠잼머 지원을 안했지만 팬사이트에 AD&D와 3판의 후속 자료의 제작 권리를 허락해줘서 팬웍 차원에서 유지는 되고 있었다.

4판의 스펠재머는 별도로 나올것 같지 않지만 4판 매뉴얼 오브 플레인 책에 스펠잼머쉽이 거론되고 있는 걸로 봐서 살짝 사용은 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