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저는 참가자가 조종하는 인물 (PC)을 '주인공'이라고 부르는 것을 선호합니다. 마찬가지로 참가자가 조종하지 않는 인물 (NPC)을 '조연'이라고 부르지요. 이것은 한글화라는 면도 있지만, 그보다는 참가자가 조종하는 인물이야말로 캠페인의 주역이라는 생각을 용어사용에 반영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큽니다. 제가 읽은 RPG 중 PC를 주인공 (Protagonist)이라고 부른 것은 안방극장 대모험 (Primetime Adventures)이 처음이며, 주인공이라는 말도 거기서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주인공이 아무리 이야기 속의 주역이라고 해도 RPG라는 경험에서까지 주역인지는 의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주인공의 중요성은 지나치게 과장되어온 것이 아닐까요?

주 인공이 아무리 인간관계, 고민, 주제의식 등 극적 깊이를 갖추었다 해도 결국 주인공은 참가자의, 나아가서는 참여자들 모두의 상상력에서 나온 허구적 구성물일 뿐입니다. 마치 RPG를 통해 창조되는 이야기가 그러하듯이... 따라서 주인공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행동할지, 무엇을 싫어하는지는 흥미를 더하기 위한 요소일 뿐이지, 그보다 더한 의미를 가질 수 없습니다. 즉 주인공이란 참여자들의 재미에 종속된 존재일 뿐, 독립적으로 무언가를 원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주인공은 진짜가 아니니까요.

진짜인 것은 주인공이 아니라 참여자, 즉 진행자와 참가자들입니다. 따라서 주인공은 참가자의 관심 방향을 표시해 주는 주요 신호로서의 기능이 중요하지, 그 주인공 자체의 특징이나 인격이 독자적인 의미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주인공의 특징을 살리는 것이 진짜 사람인 진행자와 참가자들의 재미를 방해한다면요. 주인공의 설정이나 특성을 살리는 데 대한 저항이 있을 경우 어느쪽이 우선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허구적 존재의 특징을 밀고 나가는 것인가, 아니면 살아 숨쉬는 사람들이 재미있는 것인가?

물론 이상적으로는 이런 갈등 자체가 생겨서는 안될 것입니다. RPG는 재미있기 위한 놀이이기 때문에 주인공의 설정이나 성격적 특징을 포함한 모든 놀이 요소는 모두가 재미있는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니까요. 하지만 사전 논의가 부족했다거나, 놀이의 흐름이 그렇게 흘러갔다거나 해서 이러한 충돌이 생길 경우 무엇이 목적이고 무엇이 수단인지 혼동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Ad blocker interference detected!


Wikia is a free-to-use site that makes money from advertising. We have a modified experience for viewers using ad blockers

Wikia is not accessible if you’ve made further modifications. Remove the custom ad blocker rule(s) and the page will load as expected.

Also on FANDOM

Random 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