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알-카딤(Al-Qadim)은 AD&D 시절에 출간된, Dungeons & Dragons RPG를 위한 아라비안 나이트 테마의 캠페인 세팅이다. TSR의 필자 Jeff Grubb이 써서 1992년 처음 출간되었다. 알카딤은 일명 운명의 땅이라고 불리는 자카라 지방을 무대로 한다. 자카라는 아라비아 제국 풍의 지방이지만, 지구 역사의 실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헐리우드풍으로 왜곡된 아랍 세계를 그리고 있다.

자카라 지방 자체는 토릴 행성의 페어룬 대륙 한 지역에 붙은 반도 지역이며, 그래서 포가튼 렐름 세계관의 일부 지방을 다루는 셈이다. 하지만 캠페인 세팅으로서 알카딤은 스탠드 얼론으로 운용 가능하며 다른 세계관 어디에든지 아랍풍을 도입하기 위해 같다붙일 수 있다.

북쪽은 커다란 육괴이고 남쪽에는 끝없이 많은 섬들이 있어 대륙 여행과 바다 여행 모두를 커버할 수 있다. 또한 도시를 배경으로 한 모험물을 위해 대도시, Huzuz도 존재한다.

중요한 개념Edit

자카라에는 여러 신적 존재들이 있으나, 그 신들도 운명(Fate)이라는 상위의 힘을 인식하고 있다. 운명은 말 그대로 운명 그 자체에 가까우며, 어떤 신이라거나 원소력 같은 구체화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D&D 식의 스탯이 주어지지도 않고, 운명을 숭배한다고 신을 섬기는것처럼 주문을 내려주지도 않는다. 누구도 운명이 무엇이며 어떤 존재인지 정의하지 못한다. 하지만 운명의 영향력은 자카라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강대한 술탄에서부터 가장 빈곤한 거지에게까지 운명의 뜻이 닿을수 있다.

과거 전승제정자(Loregiver)라고 알려진 어느 여인이 자카라의 법을 집필한 바가 있는데, 사람들은 이것이 운명이 그녀의 손을 빌려서 쓴 것이라고들 한다. 자카라의 대부분의 존재들이 이 법을 따르고 있다.

자카라 사회를 크게 나누어볼때는 두가지 그룹으로 나누는데

  • Al-Badia: 사막에서 유목생활을 하는 부류
  • Al-Hadhar: 도시 거주자

알-바디아는 거의 대부분이 인간이지만, 알-하다르는 인간, 엘프, 드워프, 오크, 고블리노이드, 오거 등이 섞여살고 있다. 자카라에서는 인간과 비인간이 서로 증오하거나 문화적 차이를 갖지 않으며, 다른 세계관에서 근본적으로 악하다고 여겨지던 고블린이나 오크 등도 인간과 동일한 문화와 삶의 방식, 사회적 위치를 공유한다. 자카라에서는 인간과 비인간이 이슬람을 연상케하는 하나의 종교 아래 단일 문화로 뭉쳐있으며, 영주인 칼리프의 지배를 받는다. 자카라 지방 전체가 하나의 제국 하에 있으며, 다만 지역 별로 부족이나 도시만의 고유한 특징을 갖게 된다. 알-바디아와 알-하다르 거의 대부분이 전승제정자의 법을 따른다.

다만 이교도 인간 야만족이나 유안티, 거인 같은 족속은 전승제정자의 법을 따르지 않는다.

자카라의 문화는 명예, 가족, 사회적 위치, 청결, 종교적 신심과 외인에 대한 후의가 중요시된다.

캐릭터Edit

인간, 엘프, 드워프, 하프엘프, 노움, 하플링 같은 전통적인 판타지 종족들을 사용할수 있으나 전통적 판타지 종족상과는 좀 동떨어져있는 문화와 특성을 가지므로 선입견은 금물.

알-카딤 세팅에서는 캐릭터 키트 개념을 사용하는데, 전통적인 D&D 캐릭터 클래스보다 좀 더 세밀하게 정의된 하위 타입이다. 키트들은 일부 종족에게 제한 개념이 있으나 대부분 큰 제한은 없다.

워리어 키트Edit

  • Askar: 도시민 전사 타입
  • Coarsair: 선원 출신 전사, 스워시버클러 타입.
  • Desert Rider: 말이나 낙타를 타고 사막을 달리는 유목민 전사
  • Faris: 신앙을 위해 싸우는 성전사
  • Mamluk: 노예 전사, 특수한 문신이 새겨져있다.
  • 야만족 용병: 돈이나 명성이나 권력을 얻기 위해 용병으로 고용된 자.
  • 외지인 전사: 자카라 외지에서 온 전사.

위저드 키트Edit

  • Elemental Mage: 모래(흙), 바다(물), 화염(불), 바람(공기)의 사대원소 중 하나에 특화된 마법사
  • Sha'ir: 지니와 하위 지니인 젠을 다루는 마법에 중점을 둔 마법사
  • Sorcerer: 원소력 중 두가지를 다루는 마법사. 자카라에서 가장 흔한 타입.
  • Ajami: 자카라 외지에서 온 마법사.

로그 키트Edit

  • Sa'luk: 자신만의 길을 걷는 자유민
  • 이발사: 도시의 시장에서 이발하는 사람. 면도칼을 잘 다룬다. 일종의 의사를 겸하기도 한다.
  • 거지 도둑: 구걸하는 거지는 도시 어디에서든 자연스럽게 녹아들수 있으므로.
  • Holy Slayer: 암살 교단에서 일하는 암살자
  • Matrud: 부족에서 쫓겨나서 홀로 길을 개척하는 자
  • 상인 로그: 마을과 마을 사이에 상품을 옮겨 판매하는 상인, 교역인.
  • Rawun: 자카라 사회의 음유시인이자 이야기꾼

프리스트 키트Edit

  • 실용주의자: 사제 계열 중에서 가장 자유주의적이며 흔한 타입. 신앙이 일상에 봉사해야 한다고 본다.
  • Ethoist: 특정 빋음에 집중하는 보수주의자 사제.
  • 도덕가: 가장 편협하고 완고한 보수주의자 사제.
  • Hakima: 부족에서 여러가지 조언을 하고 처방을 내리는 현명한 여인(Wise women)
  • Kahin: 자카라의 이교신을 섬기는 사제, 혹은 자연력을 섬기는 계열.
  • 은둔자: 사람이 많은 곳에 예언을 전파하러 다니는 은자.
  • 외지인 사제: 자카라 바깥의 신앙을 섬기는 외지인 사제.

출간 정보Edit

알카딤의 기본 세팅을 다룬 출판물은 둘로 나뉘어있는데, Al-Qadim: Arabian Adventures (1992년, TSR 2126)는 캐릭터 제작과 장비와 고유한 주문 등을 다루는 소스북이며, Al-Qadim: Land of Fate (1992년, TSR 1077)는 자카라 지방을 설명하는 박스세트이다.

원래 아라비안 판타지라는 좁고 한정적인 요소를 다룬 기획이었으므로, 알-카딤은 2년 기한을 잡고 단기 프로젝트로 출간했었다. 그러나 의외로 인기가 있어서 1년 더 연장하여 1994년까지 어드벤처와 서플리먼트가 출간되었다.

Accessories:

  • Al-Qadim: Arabian Adventures - TSR #2126 (1992)
  • Monstrous Compendium: Al-Qadim Appendix - TSR #2129 (1992)
  • The Complete Sha'ir's Handbook - TSR #2146 (1994)

Boxed Sets:

  • Al-Qadim: Land of Fate - TSR #1077 (1992)
  • City of Delights - TSR #1091 (1993)

Adventure Boxes:

  • Golden Voyages - TSR #9366 (1992)
  • Assassin Mountain - TSR #9431 (1993)
  • A Dozen and One Adventures - TSR #9432 (1993)
  • Secrets of the Lamp - TSR #9433 (1993)
  • Ruined Kingdoms Campaign - TSR #9440 (1994)
  • Cities of Bone - TSR #9467 (1994)
  • Corsairs of the Great Sea - TSR #9499 (1994)
  • Caravans - TSR #9459 (1994)

Adventure Module:

  • Reunion - TSR #9584 (1998)

이로서 끝이지만, 드래곤 매거진에서 캐릭터 키트를 3.5판으로 변환시킨 것이 실린 적이 있다.

팬사이트에서도 3판으로 컨버전했고 의외로 성공적인듯 하다.

무료로 공개된 pdf 파일은 다음 두 개.

http://www.al-qadim.com/downloads/Corsairs.pdf

http://web.archive.org/web/20041205035438/http://www.al-qadim.com/downloads/Caravans.pdf

관련 사이트Edit

http://www.al-qad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