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최초의 한국산 RPG 룰북. 취미 차원에서의 자작 룰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라콘도리아 RPG는 한국산 RPG로서 최초로 공식 출판되어 서점에서 유통되었으므로 명실공히 최초의 한국산 RPG라고 할 수 있겠다.

1998년 7월 31일 발행. 저자는 박영걸(하이텔 ID MASTER 44), 박용호 공저. 발행처는 겨울가족 출판사.

라-콘도-리아 세계관Edit

크게 2개의 대륙이 있는데, 서쪽의 알려지지 않은 대륙은 엘프와 드워프의 대륙 라-콘도, 동쪽이 플레이 배경인 인간 대륙 콘도-리아. 해서 세계를 라-콘도-리아(La-Condo-Ria) 라고 합쳐서 부른다.

플레이 배경인 동 라콘도리아는 부족 단위 사회에서 국가로 이행한지 얼마 안되는듯한 분위기를 풍긴다. 가장 큰 카르토니아 왕국은 교회와 귀족이 존재하고 있으며 수도의 인구는 8만. 네 개의 부족이 동맹한 부족 연합 국가인 베이타이 동맹국, 산악지대의 라오지노 족, 유목민족 네오론 족 등이 있다.

시스템Edit

전투에서 2d6을, 기타 1d6이나 1d2를 주로 사용한다.

캐릭터의 레벨과 별도로, 무기 기능이나 언어, 승마, 문 따기, 소매치기, 암살, 설득 등등의 일반 기능이 따로 있어서 해당 기능을 별도로 올릴 수 있다.

전투 시 대미지는 따로 굴리지 않고, 같은 적을 공격하는 자 중 명중에 성공한 자들의 타격점을 합산하고 적의 방어점을 빼서 일괄 처리해버린다. 그래서 다수가 공격하면 압도적인 위력을 발휘해서 금방 전투가 끝나버린다.

마법Edit

마법을 사용하려면 암기를 해야 하는데, 정해진 암기 요구치를 넘긴다면 암기한 것이고 24시간이 지나거나 주문을 사용하면 다시 암기를 해야 한다. 각 주문마다 최대 암기 숫자 한계가 있다.

마법을 암기할 때 1d6을 골라서 마법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속성을 정한다. 캐릭터와 몬스터에게는 A에서 F 까지의 속성(Type)이 따로 있어서 속성에 맞지 않는 마법은 대상에게 효과가 없다.

주문은 1~3레벨만 나와있다.

캐릭터Edit

클래스는 동랑건, 기사가 Type A, 마법사, 성직자가 Type B, 마법전사, 성기사가 Type C, 도적, 주술사가 Type D, 마도적이 Type E, 자객이 Type F로 나뉜다. 이 타입은 캐릭터가 얻는 전투능력이나 기능과 관련된 수치를 산출하는데 쓰인다.

능력치는 힘, 민첩, 마력, 저항, 지능.

특징 및 단점Edit

동랑건이 점혈이 가능하다거나 세계관에서 한자 용어를 사용하고 아시아 부족사회 풍 세계관 등 약간 동양적 요소를 채용했다. 하지만 언데드라거나 마법 등 하이 팬터지 세계관의 클리셰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어서 장점을 살리지 못했다.

책의 겉장이 컬러 맵이고, 마분지로 만들어진 Mage와 Cleric의 주문 카드가 별첨되어 있다.

룰의 설명이 명확하지 못하고 조잡하다. 마법이 타입 별로 적용되는 것이나 특유의 생명점 시스템은 좋게보면 참신하지만, 나쁘게 보면 쓸데없이 부피만 늘려놓은 조잡한 룰이다. 이때문에 룰의 접근성이 지극히 낮다. 용어가 통일되어있지 않고, 용어 정리도 되어있지 않다. 예를 들어 마법을 준비해둘때 '암기' 라는 단어를 썼음에도 불구하고, 문장 내에서 아무런 설명 없이 갑작스레 '메모라이즈'라고 쓴다. 기능이나 언어 등은 소드월드 RPG에서 상당히 영향을 받은 듯 하다.

초보를 위한 예제 시나리오가 있는 것은 좋지만, 룰의 설명 도중에 예제 시나리오가 섞여있어서 편집이 너저분하다.

결정적으로, 룰북에서 저레벨 밖에 지원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캠페인 월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시나리오 훅이 없기 때문에 초급 책 만으로는 만족스러운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책의 마지막 장에서 이 책이 라콘도리아 RPG 초급편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중급편에서 4~8레벨 마법, 기타 설정이나 추가 규칙 등의 내용을 포함하겠다고 했지만 중급편이 출판되었다는 이야기는 없다.